UTM 매개변수(UTM Parameters)란 무엇일까? UTM이 작동하는 방법

디지털 마케터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UTM 매개변수(파라미터), 다들 알고 계시나요? 마케팅 성과와 사용자가 콘텐츠를 찾는 노하우를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하며, UTM 매개변수가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UTM 매개변수는 숫자, 문자, 기호가 혼합되어 URL 끝에 따라오고, 이 매개변수는 캠페인 최적화 및 ROI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자세한 UTM 매개변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UTM 매개변수란?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이것이 곧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기반이라고 볼 수 있어요. UTM 매개변수는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오토파일럿(Autopilot)과 같은 분석 도구가 웹 사이트 트래픽의 출처를 트래킹할 수 있도록 URL 끝에 삽입되는 짧은 텍스트 코드 및 사용자 지정 정보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사이트 방문자가 어디에서 유입되었는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왔는지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알려주는 코드라고 볼 수 있어요.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랜딩 페이지, 소셜 미디어 캠페인, 이메일 등 여러 소스로부터 웹 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요.

UTM 파라메타 1024x198 1
이미지 출처 : popupsmart

UTM 매개변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UTM 코드를 사용하면 특정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클릭 및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이메일 캠페인이 가장 많은 웹 트래픽을 생성했는지, 또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영업 활용 방안을 식별할 수 있어요. 마케팅 전략에서 UTM 코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  이를 통해 컨버전 및 트래픽 소스에 대한 전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요.
  • 구글 애널리틱스로 쉽게 추적할 수 있어요.
  •  A/B 테스트를 통해 개별 캠페인을 테스트하고 함께 볼 수 있어요.
  • 구매자의 성격을 더 잘 이해하고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요.

UTM 코드는 개별 마케팅 채널의 성과를 측정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하고 매달 비즈니스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UTM 매개변수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어떤 캠페인 및 프로모션 전략이 여러분의 사이트에 트래픽을 유발하는지 식별하려면 먼저 5가지 유형의 UTM 태그를 이해해야 해요.

1. Utm_source

이것은 사용자의 유입 출처를 알 수 있는 소스에요. 주로 랜딩 페이지나 소셜 플랫폼, 블로그, 웹사이트 콘텐츠, 이메일 뉴스 레터에서 사용됩니다. 예시를 함께 살펴볼까요?

  • Instagram 소셜 게시물 : utm_source=instagram
  • 페이스북 광고 : utm_source=facebook
  • 이메일 뉴스레터 : utm_source=newsletter
2. Utm_medium

이것은 UTM 코드의 가장 일반적인 값으로 오가닉 트래픽, 페이드 광고 또는 이메일과 같이 트래픽을 유도하는 채널의 유형을 식별해요. &utm_medium=social 파라미터를 링크에 추가하면 해당 링크에서 오는 모든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어요.

3. Utm_campaign

왜 이 트래픽이 여러분에게 도달했을까요? 이 매개변수는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항목을 캠페인 이름으로 표시합니다. 2022년 12월 40일 세일처럼 구체적인 세일 행사가 될 수 있어요. 이 때 UTM 코드는 utm_campaign=40%-Dec22가 될 수 있겠죠.

4. Utm_content

이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캠페인의 특정 콘텐츠 또는 광고를 추적하여 트래픽 및 변환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어요. Utm_content는 광고 캠페인 및 콘텐츠를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Utm_term

어떤 검색어와 키워드가 이 트래픽을 웹 사이트로 유도했을까요? Utm_Term은 유료 키워드 기반 광고 및 링크 상에서 CTA 트래킹에 사용되는 UTM 코드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들어왔는지 알 수 있어요.

참고로, UTM은 고객의 브라우저에도 URL에 표시되므로 UTM을 생성할 때 이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UTM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놓치지 마세요! 이렇게 강력한 코드를 마케팅에 적용하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ROI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될 거에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