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링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5가지 전략

딥링크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훌륭한 방법이면서, 사용자 획득을 유도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어요. 딥링크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딥링크를 활용하여 급성장할 수 있는 5가지 꿀팁을 아래에서 소개할게요!
sander weeteling KABfjuSOx74 unsplash 1024x684 1
딥링크란 무엇일까요?
딥링크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훌륭한 방법이면서, 사용자 획득을 유도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어요. 딥링크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딥링크를 활용하여 급성장할 수 있는 5가지 꿀팁을 아래에서 소개할게요!

딥링크, 왜 중요할까요?

그렇다면 딥링크가 중요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우리는 딥링크를 통해 원활한 사용자 여정을 구축하여 이탈률을 낮추고 사용자의 설치를 증가시킬 수 있어요. 또한 고도화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한 번의 클릭으로 앱으로 안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또한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상품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하면 사용자를 새로운 경험으로 간편하게 유도할 수도 있어요. 인앱 딥링크는 전환율과 유지율을 크게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캠페인은 트래킹이 가능해 캠페인 성과에 대한 추가적인 데이터도 얻을 수 있어요.딥링크가 인게이지먼트를 촉진할 수 있을까요?

들어가기에 앞서서 ‘인게이지먼트’란 소비자와의 관련성과 관여도를 뜻하는데, 광고 콘텐츠의 인게이지먼트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딥 링크는 웹과 앱에서의 원활한 전환이 될 때까지의 이탈율을 줄이는 기능을 하면서 또한 더 나은 개선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어요. 바로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리텐션을 높이도록 도와준다는 것이죠. 아래에서 딥링크를 활용한 다양한 전략들을 알려드릴게요. 

1. 컨버전(Conversion) 리타겟팅

‘컨버전’이란 종착지 개념의 목표 또는 성과 등의 결과를 표현하는 말로, 직접적인 성과를 보이는 퍼포먼스 지향의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용어고, ‘리타겟팅’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기록이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배너 광고 등을 뜻해요. 딥링크는 이러한 모든 리타겟팅에 중심을 두고 있는데요. 적합한 특수 파라메터를 사용하여 스페셜 이벤트나 리워드 페이지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사용자를 이끌 수 있어요. 특히 e-커머스의 경우 쇼핑 카트와 같은 목적지로 사용자를 직접 유도하도록 하는 것은 앱을 통해 더 많은 판매를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디퍼드 딥링크 같은 경우에는, 앱이 설치되지 않은 기기의 사용자가 딥링크를 클릭할 경우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앱 스토어로 연결해주는 것을 도와주는 딥링크입니다. 이 디퍼드 딥링크의 장점은 앱이 설치된 후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면 기존에 딥링크로 안내 하려던 앱 내의 위치로 사용자를 이동 시킬 수 있다는 것이에요. 

2. 추천인 혜택

해당 사용자가 신규 유저이거나 휴면 사용자일 경우에 따라 특정 인센티브 제공과 크레이티브를 합친 딥링크를 사용한다면, 사용자들을 여러분의 앱으로 빠르게 복귀시킬 수 있어요. 인센티브는 e-커머스 플랫폼 뿐만 아니라 게임 앱에서도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에게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페이스북 프로모션 코드를 초대장 딥링크로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만약에 사용자가 친구의 소개로 앱을 설치했다면, 사용자들에게 특정 금액을 포인트로 제공하는 경우 같은 방법이죠. 우버 이츠가 이러한 예시의 유명한 사례입니다.

3. 퍼포먼스 트래킹 이메일

교육, 피트니스, F&B 앱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퍼포먼스 마케팅 트래킹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추적할 수 있어 인기 있는 수단이에요. 흔히 구글핏(Google Fit), 런타스틱(Runtastic)과 같은 피트니스 앱은 주별 실적을 추적해 일주일간(마일리지 런, 워크아웃 완료 등) 한 사용자의 성과를 요약해 주고 익명 랭킹으로 사용자를 서로 비교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것들은 딥링크와 결합되어서, 딥링크가 보내지는 날에 세션의 증가로 이어지기도 해요. 

또한 이메일을 딥링크 전략과 결합하면 새로운 이메일이 발송될 때마다 사용자가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리텐션율과 재참여에 도움이 됩니다. 아직 이메일 캠페인에 딥링크를 구축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테스트를 통해 설정할 가치가 있어요! 

4. 소셜 공유

사용자의 친구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사용자들이 친구들과 쉽게 딥링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한 리워드를 제공함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을 여러분의 앱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탭(Crowdtap)의 연구에서 크리스마스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점점 더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조사를 통해 보여줬는데요. 설문 응답자 중 3분의 2 이상이 선물을 고르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여기서 70%는 소셜 미디어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그만큼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 그럼 이제, 소셜 미디어에 딥링크가 포함된 이벤트 메시지를 만들어 배포해 보세요. 이를 통해 여러분은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신규 유저까지 획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5. 앱 연동(크로스 앱) 프로모션 

딥링크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같이 언급되는 강력한 크로스 앱 프로모션의 예시가 있는데요. 스포티파이(Spotify)가 샤잠(Shazam)과 제휴했을 당시 샤잠의 딥링크가 스포티파이로 삽입되어, 샤잠의 사용자가 지금 듣고 있는 노래의 아티스트만 안다면 스포티파이 내에서 같은 노래를 재생하고, 재생 목록에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또한 샤잠은 소셜 미디어 계정들과 동기화가 가능하며 애플 뮤직(Apple Music) 및 스포티파이 재생 목록에 트랙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략은 잠재적으로 가치가 높은 사용자 기반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동은 사용자들이 그들의 재생 목록을 큐레이션하기 위해 스포티파이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어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