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6가지 전략

소셜 미디어의 인기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팔로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잘못된 방식으로 접근하면 오히려 예산을 낭비하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브랜드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아래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개념 및 확실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릴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하 influencer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기업과 대규모의 팔로워를 가진 개인 간의 콜라보 활동입니다. 예전부터 행해져 왔던 전통적인 광고(TV 광고, 옥외 광고 등)는 효과가 떨어지고 있으며, 심지어 많은 온라인 채널들은 광고 차단 기능 증가와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로 인해 정체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구매를 고려할 때, 친구나 가족이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이야기에 큰 영향을 받곤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Psychologist World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를 얻길 원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없을 때, 스스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써 정확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사람들은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하여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 브랜드 인지도, 웹 사이트 트래픽 및 매출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전략은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아 그들의 팔로워들에게 해당 브랜드에 대해 알리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실제로 우리는 소셜 미디어에 로그인할 때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수시로 접하게 되는데요. 여러분이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인기 계정의 게시물에 #광고 라는 해시태그를 본 적이 많으실 거예요. 이러한 경우가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즉,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 및 친화력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협업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유형의 마케팅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떤 마케팅 효과를 내는지 제대로 이해하려면 다른 유형과 어떤 식으로 다른지 차이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xdd

이미지 출처 : semrush

인플루언서 마케팅 VS 입소문 마케팅

두 마케팅 유형은 모두 브랜드 측이 아닌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언급(광고)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는 재정적 인센티브를 수반한다는 것이죠.인플루언서는 그들의 팔로워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대신 돈이나 해당 제품을 제공받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입소문 마케팅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구매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합니다. 결론은 간단합니다. 전자는 보상을 수반하고 후자는 그렇지 않다는 것!

인플루언서 마케팅 VS 제휴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제휴 마케팅과 혼동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은데요.  특히 두 유형 모두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 3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제휴 마케팅의 경우에는 제품이 판매됐을 시 커미션이 지급되고, 인플루언서는 판매와 관련되지 않는 균일 수수료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제휴 마케팅은 판매 시에만 금액을 받고 인플루언서는 캠페인 결과와 상관없이 금액을 지급 받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VS 옹호자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고객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선사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반면, 옹호자 마케팅은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나 내부 직원의 목소리를 활용하며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브랜드를 만족스럽게 사용했던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준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참고하면 좋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통계

✔️기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1달러를 쓸 때마다 5.20달러를 벌고 있어요. (Influencer Marketing Hub)
✔️마케터의 80%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MediaKix)
✔️10대의 70%가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를 더 신뢰해요. (Digital Marketing Institute)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2022년까지 최대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에요. (Business Insider)
✔️인플루언서의 49.6%는 자신의 팔로워가 진정성이 보이는 콘텐츠에 가장 관심을 갖는다고 말했어요. (Zine.co)

인플루언서의 다양한 유형 이해하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려면 인플루언서의 다양한 유형으로 무엇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매크로 인플루언서를 살펴봅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똑똑한 마케터들은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일반인’들을 활용하는 것이 많은 가치를 불러온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전후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기 시작했어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유명인사가 아니라 일상적인 소셜 미디어 사용자로 보통 1,000명에서 10,000명 사이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인게이지먼트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는 유명인들보다 적지만, 그들의 타겟 고객층은 그들이 내놓는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상호작용합니다. 유명인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에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고, 도달 범위가 넓지는 않겠지만 핵심 팔로워들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로잡아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매크로(셀럽) 인플루언서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가 수백만은 아니더라도 수십만 명에 이르는 거물급 스타들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인플루언서를 섭외한다면 다수의 팔로워들과 쉽게 접촉할 수 있으며 여러분의 브랜드를 유명 셀럽과 연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굉장히 비싸고, 이런 점은 오히려 많은 기업들에게 진입 장벽을 훨씬 더 높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셀럽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하는 것이 모든 브랜드를 위한 방법은 아니지만, 가장 성공적인 전략은 마이크로와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균형을 최대한 맞추는 것이겠죠.

나노 인플루언서

많이 언급되는 편은 아니지만, 팔로워가 1,000명 미만인 나노 인플루언서들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매우 작고 마이너하지만 그 덕분에 팔로워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는 틈새 시장이기도 해요.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위한 효과적인 플랫폼 및 마케팅 전략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는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페이스북, 스냅챗, 유튜브, 블로그 등이 있는데요. 다음 중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은 개별 인플루언서 및 타겟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다시 알려드릴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급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이 2019년 80억 달러에서 2022년엔 150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해당 산업은 놀라운 속도로 계속 성장할 것이며, 소셜 플랫폼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새로운 플랫폼(가장 최근은 TikTok)이 등장함에 따라, 성장세가 둔화될 조짐은 보이지 않는데요. Google Trends를 살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 증가를 비교하면 얼마나 압도적인 결과를 보여주는지 알 수 있어요.

google trends

이미지 출처 : Google Trends google trends 2

이미지 출처 : Google Trends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기존의 광고들은 마케팅 효과가 점점 감소하는 반면, 인플루언서 광고는 점점 더 성공적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광고보다 소셜 미디어 광고를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자연스러운 홍보 방식 때문에 인위적으로 홍보되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캠페인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우리 모두 이전의 전통적인 형식의 광고에 면역을 갖고 있지만, 우리가 동경하는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점점 더 수용적인 태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제품을 홍보하는 셀럽이나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과 프로모션을 훨씬 더 신뢰하고 있으며, 마케팅 담당자는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겠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며 제품 및 비즈니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캠페인의 ROI를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기준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6가지 단계를 통해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하여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을 고려하지 않으셨다면, 제 포스팅이 여러분의 생각을 바꿔 놓았길 바랄게요. 강력한 ROI를 실현하는 확실한 전략을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캠페인 목표 설정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은 기업마다 다르게 보이지만, 결국 어떤 결과가 되든 SMART(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고(Measurable), 성취 가능하고(Attainable), 관련되고(Relevant), 시간적 범위를 고려한(Time-bound)) 목표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되는 공통 목표는 다음과 같아요.

도달

새로운 고객에게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싶다면 ‘도달’이 좋은 목표일 수 있습니다. 만약 브랜드의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 최대 목표라면, ‘도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알게 되는 사람들의 수를 최대화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트래픽

또 다른 목표는 인플루언서와 콜라보의 결과로 웹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늘리는 것입니다. (직접적이거나 또는 구글에서 브랜드 검색량 증가 등)

판매 및 전환

결국 대부분의 마케팅 캠페인은 돈을 버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할인 코드를 사용하면 신속한 판매를 장려하는 동시에 퍼포먼스로 인플루언서를 트래킹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어요.

브랜드마다 다른 목표가 있지만, 캠페인 시작 시 자신의 목표를 정의함으로써 모든 요소들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타겟 유저 설정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적절한 타겟 고객에게 비즈니스를 홍보할 때만 효과적입니다. 타겟 유저를 올바르게 설정해 두면 큰 메리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못하면 시간과 투자 비용을 낭비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무조건적으로 많은 고객에게 접근해서 그 중 일부 사람들만이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캠페인이나 콜라보를 꼭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할 필요는 없고, 또 그렇게 해서는 안 돼요. 대신 높은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집중하세요. 목표를 염두에 두고 타겟 고객을 특정한 후에 인구 통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캠페인 메시지 정의하기

대상 고객과 목표를 미리 파악해야 하는 것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캠페인의 메시지(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해야 해요. 이는 인플루언서와 콜라보 목적에 따라서 크게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새로운 고객에게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싶으신가요?
✔️ 브랜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제품 출시를 홍보할 수 있나요?
✔️새로운 서비스 기능을 강조하고 싶으신가요?
✔️직접적인 구매를 추진하고 싶으신가요?

캠페인 메시지는 목표와 밀접하게 일치해야하지만, 캠페인 범위를 확보할 때까지는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겠지만, 브랜드의 목표와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캠페인 개요를 작성하는데 집중해야합니다. 위 내용이 명확할 수록 좀 더 가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예산 책정하기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예산을 세우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분명히 할 것은, 거의 모든 인플루언서들(심지어 나노 인플루언서들까지)은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원하겠죠. 그저 증정품 비슷한 선물을 제공하며 콜라보를 진행하던 시대는 이제 지났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선물 제품 뿐만 아니라 충분한 예산 또한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예산을 책정할 때는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는 선물 제품과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하는 것 사이의 분할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정확한 예산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인플루언서들도 계약을 맺기를 꺼려할 겁니다. 예산을 책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필요해요.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몇 명의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목표 고객은 어떤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나요?
✔️가장 우선적인 목표는 인게이지먼트인가요, 아니면 도달인가요?

이 단계에서는 각 플랫폼에 걸쳐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작업하는데 드는 평균 비용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WebFX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페이스북 : 팔로워 1,000명당 25달러
✔️인스타그램 : 팔로워 1,000명당 10달러
✔️트위터 : 팔로워 1,000명당 2달러
✔️유튜브 : 구독자 1,000명당 30달러
✔️스냅챗 : 팔로워 1,000명당 10달러
✔️블로그 : 방문자 1,000명당 60달러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아 컨택하기

캠페인 목표에 따라 매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할 것인지, 아니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만 일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둘다 각기 다른 전략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옳고 그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협업할 인플루언서를 찾는데 있어서는 매크로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로가 크게 다릅니다.

만약 매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면, 소속사를 통해 접촉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인플루언서와 직접적으로 협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죠. 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작업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검토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브랜드와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을까요? 해시태그를 분석하여 경쟁사는 누구와 함께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부터 조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이를 돕기 위한 전용 툴을 사용하는 것이죠. 가장 유명한 세 곳을 소개합니다.

캠페인 성과 추적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할 때 몇 가지 다른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전반의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경우, 소셜 플랫폼에서 게시물과 함께 사용할 각 인플루언서에 해시태그를 할당하면 이를 훨씬 쉽게 모니터링하고 캠페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성과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향후 협업에 대한 더 나은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도모해, 제품과 서비스를 새로운 유저와 고객에게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에게 있어서 많은 기회를 열어 주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도 이 전략을 사용하지 않고 있거나, 이미 경쟁사가 먼저 사용하고 있으면 뒤처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요.

🤷‍♀️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10가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