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앱에서 인앱 결제를 유도하는 4가지 아이디어 사례

인앱 결제는 특히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수익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료 게임 개발자들은 오래 전부터 구매가 가능한 여러 아이템과 추가 기능, 코인들로 수익화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특히 모바일에서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앱을 써보지도 않고 덜컥 유료 앱을 구매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다수의 앱이 무료로 운영되곤 하죠. 따라서 인앱 결제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무료로 이용하는 사용자의 경험을 해치지 않고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 충성스러운 플레이어를 수익화할 수 있었던 다양한 아이디어를 4가지 소개할게요.

기간 내 프로모션

프로모션은 단순히 무엇을 세일하고 얼마에 판매하느냐가 문제가 아닌,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밍은 판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전략은 쿠폰과 기간 한정 판매를 통해 흔하게 활용해왔던 방법이지만, 모바일 게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maxresdefault

예시로, 게임 ‘파워레인저 레거 시 워’는 제한된 시간 동안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는 새로운 플레이어 할인입니다. 처음 24시간 동안만 이용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위 스크린샷에서는 일부 캐릭터가 제한된 시간 동안만 구입할 수 있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몇 번의 세션이 끝나면, 플레이어들은 이용 가능한 모든 인앱 결제에 익숙해지겠죠. 하지만 올라온 지 오래된 데다 사고 싶지 않은 아이템들로만 가득하다면 인앱 결제를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해진 프로모션 기간에만 구매가 가능한 최신 아이템들을 구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사용자들이 프로모션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앱에 수시로 들어와서 이용 가능한 제품을 확인해야 할 이유가 생기겠죠!

홀리데이 스페셜

특정 휴일을 주제로 한 프로모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앱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러한 프로모션은 사용자가 앱을 다시 방문하게끔 만들며, 한정판 시즌 콘텐츠를 놓치고 싶지 않은 사용자에게 포모증후군(자신만 뒤처지거나 소외되어있는 것 같은 두려움)을 유도합니다. 

scatterslots

Scatter Slots의 할로윈 캠페인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게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캐릭터나 룸 커스터마이징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이라면, 홀리데이 시즌을 테마로 한 옷이나 가구 아이템을 포함할 수도 있고요. 이러한 독점적인 인앱 결제는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의 컨버전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테마와 관련된 아이템

사용자가 인앱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이러한 구매가 게임의 테마와 맞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예시로 게임 테마에 맞는 인앱 결제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Pocket Planes은 전략적으로 전세계로 영역을 확장해 그들의 함대를 확장해야 하는 전략 게임입니다. 하지만 게임 상에서 비행을 하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실제로 비행 빈도를 제한하는 타이머가 있기도 하죠. 사용자는 이 타이머 제한을 줄이기 위해 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인 인앱 결제이지만 게임의 테마와 맞는 설정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불편함이 적은 편입니다.  

수집용 카드 게임 (CCG)

일반적으로 게임 내에서 인앱 결제를 구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까지 살 수 있게 된다면 그 게임은 유료 게임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멀티플레이 게임 같은 경우에서는 더욱 큰 문제입니다. 상대방이 엄청난 게임 아이템에 돈을 더 썼다고 해서 경기에 진다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는 한 명도 없습니다.

hearthstonecards

하지만 모든 것에도 예외가 있죠. Hearthstone의 게임 플레이는 인앱 결제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수집형 카드 게임(Collectible Card Game, CCG)으로서 사용자에게 부스터 팩을 구입하도록 유도합니다. 더 희귀하고 강력한 카드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로 사용자를 유혹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게임 개발자들은 CCG가 게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하지만 Hearthstone의 플레이 장면을 보면 균형을 망치지 않고 CCG를 수익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죠.  

모바일 게임의 필수 요건, 인앱 결제

인앱 결제는 모바일 게임 수익화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관심을 끌어 사용자 유지율을 유지시키면서 게임을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고안해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성공적인 앱 마케팅을 위한 인앱 캠페인 가이드가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