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앱 마케팅을 위한 5가지 인앱 캠페인 가이드

앱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앱 마케팅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마케팅 캠페인 및 푸시 메시지를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앱 마케팅 캠페인은 신규 고객 참여, 새로운 기능 홍보, 피드백 수집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인데요. 기존의 사용자와 관계를 쌓으면서, 사용자를 계속 유지하도록 설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앱 마케팅은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in app campaign feature

필수로 알아야 할 5가지 인앱 캠페인 전략

1. 옵트인 푸시 알림

푸시 알림이 없는 앱은 상상이 안 되는데요. 앱 마케팅 캠페인에서 푸시 권한을 요청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푸시 알림을 거부하면 앱은 권한을 다시 요청할 수 없고,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받고 싶을 때 수동으로 재설정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인앱 메시지를 이용한다면 권한 요청을 원하는 횟수만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앱 마케팅 캠페인은 개인화된 메시지 타이밍으로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처음 앱을 다운로드하자마자 푸시 알림 권한을 허용하는 것을 주저하곤 합니다. 아직 앱을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푸시 알림부터 받겠다는 생각조차 들지 않는 게 당연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사용자에게 권한 요청을 지연시킨 후 인앱 캠페인을 실시한다면 더 많은 옵트인 비율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push pre permissions 2
2. 소셜 채널 공유로 인한 오가닉 설치 증가

모든 앱이 오가닉 유저를 필요로 하지만, 잠재 유저에게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은 많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유저에게 소셜 콘텐츠의 공유를 장려함을 통해 앱의 설치율이 증가하고,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는 기능을 하는 몇 안 되는 채널 중 하나입니다. 때때로 사용자들이 특별한 인앱 콘텐츠를 발견해 자발적으로 스크린 샷을 자신의 소셜 프로필에 공유할 때도 있지만, 이는 소수의 사용자에게만 해당될 뿐, 이로 인한 추가적인 유저 획득은 아무래도 어렵겠죠. 그렇기 때문에 앱은 유저가 소셜 채널을 적극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인앱 마케팅 메시지는 앱 내에서 소셜 공유를 장려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위 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은 게임 내 고득점 랭킹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하면 소셜 공유 버튼이 UI의 필수적인 요소가 될 필요는 없지만, 이러한 버튼을 통해 소셜 공유가 많아질수록 오가닉 유저를 획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드 캠페인을 통해 획득한 유저보다 위 방법을 통해 들어온 자연스러운 오가닉 유저가 앱에 더 오래 머무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는 점!

in app social
3. 인앱 마케팅으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인앱 메시지는 리워드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레벨을 클리어하거나, 구매를 완료했을 때 적절한 타이밍에 UI에 맞게 디자인한 인앱 메시지를 팝업할 수 있어요. 일부 앱에서는 창의력을 발휘하여 인앱 메시지 창에 애니메이션이나 사운드, 추가적인 그래픽 등으로 장식하기도 하지만, 꼭 이럴 필요 없이 인앱 메시지는 단순히 사용자의 주요 행동을 강화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인앱 마케팅 캠페인은 게임 앱이나 쇼핑 앱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앱마다 사용자를 축하할만한 특정 액션이 하나씩은 꼭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앱 설치 후 처음 계정을 만들고 프로필 세부사항을 완성하거나, 좋아하는 아티스트 5명을 즐겨찾기 하거나, 친구에게 앱 초대장 링크를 보낸 것을 축하하는 것처럼 말이죠. 데이터에 의하면 이러한 리워드를 인정받은 사용자는 앱에서 10%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결과가 있다고 해요. 

achievement recognition 1
4. 앱 스토어에서 더 많은 5점 리뷰 획득하기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리뷰는 가장 강력한 오가닉 획득을 이끄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별점이 높을수록 앱이 검색 상위 랭킹에 보여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지 50%의 사용자가 별 3개 등급의 앱을 기꺼이 다운로드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해요. 만약 앱 환경이 최적화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리뷰들은 오가닉 유저들에 의해 작성되지만, 최대한 앱의 평가를 높이고 싶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겠죠. 앱 내에서 가장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가 리뷰를 남기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어떠신가요? 여기서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메시지 발송 타이밍을 개인화해보세요. 구매 완료와 같이 방금 막 좋은 경험을 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5 star app rating 1 1
5.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는 인앱 마케팅

거의 모든 앱 업데이트에는 상세한 체인지로그가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 읽는 사람은 거의 없는데요. 통상적으로 이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최근 메이저 업데이트를 개시했을 경우에는 사용자들에게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겠죠. 앱의 새로운 버전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방법 또한 인앱 메시지가 되겠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한 사용자라면 새로운 업데이트 기능을 놓치기 쉽고, 만일 익숙한 기능이 새롭게 변경된 것을 우연히 발견했을 경우에 극도의 반감을 보일 수도 있어 이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각 주요 업데이트의 기능을 설명함으로써, 사용자가 모든 변경 사항을 확인하도록 요청하고, 이를 통해 불필요함을 없애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도 있어요. 

release notes

인앱 마케팅 캠페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인앱 메시지는 앱의 일부임으로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과 같은 시스템 제한에 구속되지 않아요. 이러한 기능 덕분에 모든 카테고리의 앱에서 실행할 수 있는 많은 캠페인이 있다는 점! 인앱 캠페인 실험을 통해 인게이지먼트와 컨버전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 앱 사용자 리뷰에서 좋은 평점을 유도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