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업셀링, 크로스셀링이란? 뜻과 차이점

크로스셀링(이하 크로스셀)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해하기 쉬운 상황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여러분이 패스트푸드점에 방문해서 키오스크에서 치즈버거와 콜라를 주문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감자튀김과 같은 사이드 메뉴를 추가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는 화면이 뜨는데요. 이것이 바로 크로스셀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크로스셀은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추가적으로 늘리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으로 여러 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방식으로는 패키지 상품이 있습니다. 크로스셀은 수익을 증대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입증되었으며 비즈니스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래에서 업셀과 크로스셀의 차이점을 알아보세요!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의 차이점

크로스셀은 고객의 구매를 보완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말하며, 업셀링(이하 업셀)은 같은 고객이 이전에 구매했던 상품보다 더 비싸지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판매 방법을 말합니다.

크로스셀링의 장점 및 단점

크로스셀의 장점은 수익과 이익률이 향상된다는 점, 그리고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크로스셀을 통해 보다 장기적인 고객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기업이 크로스셀의 이점을 누리고 있지만, 잠재적인 단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이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이 구매하도록 요구한다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일 첫 구매가 소액이었다면 판매자가 더 비싼 제품을 구매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로스셀링이 중요한 이유

크로스셀은 주로 고객이 같은 회사 내에서 구매하는 품목의 수를 늘리기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기법으로 마케팅에서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회사가 더 많은 고객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크로스셀을 다양한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주로 재구매를 장려하고 같은 회사로부터 추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보면 쉬워요.

ROAS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