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그로스 해커가 SEO를 놓쳐서는 안 되는 5가지 이유

SEO(이하 검색엔진최적화)는 장기적인 그로스 성공을 위한 방법입니다. 과연 그로스 해커로서 검색엔진최적화를 놓치면 안 될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그로스 해킹 마케팅엔 장기적인 성공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단기간에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지만, 코카콜라, 아마존, 페이스북과 같은 큰 비즈니스 기업들은 단기적인 성공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이들은 모두 장기적 성장을 희생시키면서까지 단기적인 성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비즈니스에 있어 장기적인 성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하단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EO는 매우 비용 효율적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트래픽이 유입되고 리소스에 대한 지출을 중단했을 때에도 보장된 ROI를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입니다. 특히, 신생 회사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기하급수적인 ROI를 가져다 줍니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통해 한 페이지가 수백, 수천 개의 키워드에 대해 동시에 랭킹될 수 있습니다. (ex. AirBNB) 한 페이지를 통해 엄청난 양의 키워드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인 ROI 를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 알고리즘을 통해 의미상 연관이 있는 키워드들에 대한 랭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rBNB

실제 AirBNB 는 “샌프란시스코에서 해야 할 일” 이라는 하나의 페이지에서 구글의 Hummingbird 알고리즘을 통한 추가적인 연관 키워드에 대한 정보 또한 함께 랭킹이 되어 기하급수적인 트래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략 부담이 적습니다.

그로스 해킹에서 전략은 계속해서 카피 되기 때문에 많은 전략들이 소진됩니다. 특히 전문 그로스 해커가 없는 작은 사이트와 브랜드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더 크죠. 검색엔진최적화는 한 번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는 마케팅의 일부로써 인바운드이기 때문에 부담을 가지고 이를 통한 수요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그로스해킹

광고와 이메일을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메일 마케팅과 광고와 같은 채널은 종종 사용자를 지치게 할 뿐만 아니라,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인 성장으로 이끌지는 못합니다. 또한 이메일은 사용자에게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하고 가입 프로세스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단기간으로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인 성장으로 이끌지는 못합니다. 

반면, 검색엔진최적화는 사람들이 원할 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고객의 이동 경로에 따라 관련된 트래픽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합니다.

광고를 의심, 차단 비율

실제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광고를 의심하고 차단하는 비율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지니스에 해를 끼칠만한 위험이 없습니다.

사용자 확보에 노력이나 돈을 쓰지 않겠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했지만, 앱스토어에서 빠른 성공을 위해 동의 없이 자동 발송되는 초대 메시지에 대한 사용자들의 컴플레인이 지속적으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계획보다 더 빨리 더 큰 효과를 기대하여 완료하고자 하는 담당자로부터 압력이 생기고, 그로스 담당자는 고스란히 그 압력을 받게 됩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이러한 목표 달성에 대한 압박으로 모든 것을 투자해야만 하는 상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는 장기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파산으로 이끌 가능성이 있는 과도한 단기간의 그로스해킹의 부담을 일으키지 않기에 비즈니스에 위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장기적인 트래픽과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단기간의 빠른 성과를 얻는 그로스 해킹 전략과 장기적이고 위험 부담 없는 효율적인 SEO 마케팅 전략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