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앱 마케팅을 시작할 때 발생하는 4가지 실수

유료 앱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를 합치면 400만 개 이상의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앱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확연히 눈에 띄는 앱으로 발전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죠. 사실 유료 앱 마케팅은 정말 힘든 전략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비싼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앱이 무료로 제공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앱을 유료로 이용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사용자들에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유료 앱 마케팅 전략이 빈틈없어야 합니다. 유료 앱을 성공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먼저 페이드 광고 캠페인을 시작할 때 마케터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유료 앱 마케팅을 시작할 때 발생하는 4가지 실수를 알아보세요.

유료 획득을 생각하지 않음

이미 앱 시장이 포화 상태인 상황에서 앱의 강점에만 의존해서는 오가닉 유저를 유치할 수 없어요. 유료 획득(paid acquisition) 전략은 적은 예산으로도 보다 많은 유저에게 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앱 개발사는 이미 앱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한 뒤라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드는 자본을 낭비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페이드(유료) 광고를 무시하는 실수를 저지르곤 해요. 하지만 유료 광고는 가시성과 도달 가능성을 보장합니다. 유료 광고를 배제하는 것은 판매 전환을 고려하기도 전에 사용자에게 다가갈 기회를 완전히 잃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앱스토어 최적화 무시하기

검색은 활용도가 낮지만 모바일 마케터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확실한 앱스토어 최적화 전략을 통해 여러분의 앱을 앱스토어의 검색 결과 페이지 맨 위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가 앱 마켓 세그먼트에서 검색할 때, 자신이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없는 경우 다음 단계를 통해 유료 앱을 다운로드하고 비용을 지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앱의 이름과 제목, 키워드, 설명, 다운로드 수, 등급 및 리뷰를 사용하여 앱을 최적화하여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겠죠. 각각의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면 앱이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리뷰와 별점의 과소평가

사용자들은 별점 5점과 긍정적인 리뷰를 많이 받은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에 익숙해졌습니다. 앱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을수록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많은 마케터들이 소비자에게 세일즈 퍼널에서 끌어내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뢰의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앱스토어의 평가와 리뷰를 통해 앱에 유료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고객 방치하기

많은 유료 앱은 구독 기반이거나 최초 다운로드 결제 후 유료 업그레이드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즉, 유료 앱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고객 유지인 것이죠. 다운로드의 최대 횟수를 달성하는 데 너무 집중하다 보니 마케터들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가치를 종종 잊어버립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이 사용자가 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마케터들은 개인화된 푸시 알림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푸시 알림은 사용자의 홈 화면으로 바로 전달되어 앱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 기본 설정 및 인앱 동작에 맞춘 메시지를 사용하는 개별화된 알림은 사용자가 앱에 다시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데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과포화된 앱 시장에서 유료 앱을 출시하고 마케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4가지 기본적인 실수를 방지함으로써 앱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에디터 추천앱에 선정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