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검색광고

출시 임박한 틱톡 검색광고, 기존 광고 플랫폼에 도전장을 던지다

틱톡의 급격한 인지도 상승은 최근 광고주들에게 희망이 되었고, 광고주와 18억 명의 사용자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기 위해 광고 상품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횟수가 30억 회를 넘었고, 앱 사용 시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앱이나 모바일 게임을 광고하기에 좋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데요. 특히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새로운 틱톡 검색광고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으로서의 틱톡

구 ‘Musical.ly’로 시작한 틱톡은 사람들이 유행하는 춤을 추는 모습을 촬영하는 동영상 앱으로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고, 이제는 검색 엔진으로서 구글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사용자들이 뉴스를 접하고 시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 선택한 소셜 미디어였지만,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개편된 이후, 사용자들은 트위터가 뉴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에 의문을 제기하며 꾸준한 논란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틱톡은 이제 사용자 기반이 증가하면서 정보 소스로 부상하고 있으며, 젊은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Z세대(18~24세)의 40%는 웹 검색을 할 때 구글 대신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선호하며, 실제로 30세 미만의 미국 성인 중 26%는 정기적으로 틱톡에서 뉴스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성인들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뉴스 소스로 틱톡이 손꼽히고 있으며, 최근 관심이 높았던 이슈들이 틱톡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 바 있습니다. (ex. 조니 뎁과 앰버 허드 재판)

이처럼 틱톡은 검색 엔진으로서 글로벌 포지셔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검색 옵션을 선보이기 위해 UX를 변경함에 따라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가 동영상 댓글 위에 표시되고 있으며, 심지어 ‘검색해 보세요(Search it with TikTok)‘라는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포지셔닝은 최근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틱톡의 검색기능에 대한 유기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앞으로 곧 출시될 상품이 검색에 초점을 맞춘 틱톡 검색광고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출시 임박한 틱톡 검색광고

지난 몇 달 동안 틱톡은 검색 결과에 새로운 광고를 배치하여 베타 테스트해 왔는데요. 지금까지는 일부 광고주만 베타 테스트를 통해 첫 번째 순위에 동영상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틱톡 검색광고의 베타 테스트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Screenshot 2023 03 21 at 15.25.14

특히 새로운 틱톡 검색광고의 게재 위치는 앱에 이질감 없이 잘 들어맞는데요. 이러한 틱톡 검색광고는 오가닉한 검색 결과에서 광고라는 사실이 눈에 거의 띄지 않기 때문에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틱톡 광고는 오가닉 콘텐츠처럼 보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며, 이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틱톡은 “풍경, 이미지, 음성-텍스트, 캡션 및 키워드” 등을 사용하여 광고와 검색어를 결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세 곳에서 이 틱톡 검색광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사례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제안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곧 베타 버전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틱톡은 아직 새로운 검색광고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아직 공유하지 않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일부 광고주는 기존 틱톡 캠페인의 토글 옵션을 통해 틱톡 검색광고를 활성화할 수 있지만 게재 위치를 선택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타겟 오디언스에 따라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때문인데요. 즉, 광고주가 틱톡의 알고리즘과 플랫폼을 믿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키워드와 위치를 선택하기를 바랄 수 밖에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와 별개로 광고주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기를 원하는 제외 키워드 목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경우, TikTok의 타겟팅은 기존의 검색 엔진처럼 텍스트 메타데이터(제목, 설명, 태그)에 의존하지 않고 동영상의 실제 콘텐츠를 고려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의 관심사에 더 맞춤화되어 있습니다.

틱톡 검색광고,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틱톡은 일찍이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입증되었고, 브랜드가 오디언스를 찾고 향상된 가시성으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광고주들이 플랫폼 사용에 더 익숙해졌으므로, 틱톡이 새로운 광고상품을 준비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부의 검색 도구가 점점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이제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자연스럽게 진화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검색광고의 등장은 훌륭한 선택입니다.

검색 결과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로를 활용하여 특정 오디언스에게 맞춤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데요. 일반적으로 검색 광고는 광고 콘텐츠와 사용자가 찾고 있는 콘텐츠 사이의 연관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게재 위치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품을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노출함으로서 전환을 늘리고 장기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틱톡의 주 사용자층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젊기 때문에 이러한 잠재고객에 대한 접근이 쉬울 뿐만 아니라, 특히 모바일에서는 기존 광고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특정 오디언스를 타겟팅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이 새로운 틱톡 검색광고 게재 위치는 올해 1,1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하나의 콘텐츠 소재를 여러 소셜미디어에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광고 플랫폼과 달리 모든 틱톡 광고 상품과 마찬가지로 광고 콘텐츠는 틱톡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틱톡은 자사 데이터에 의존하는 매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축해 왔으며, 이는 또한 틱톡 검색광고를 통해 광고 콘텐츠가 정확하고 효율적인 타겟팅을 위해 틱톡의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반적으로 틱톡은 ATT(앱 추적 투명성) 이후 점점 더 드물어지고 있는 효율적인 타겟팅은 물론 경쟁력 있는 저렴한 가격과 ROI를 모두 갖춘 강력한 광고 플랫폼으로 등극할 것이라는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메타와 트위터가 광고 사업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틱톡의 앞으로의 행방이 기대됩니다.


🌟원글 보러가기
💫요즘 대세는 틱톡 마케팅? 틱톡 SEO 전격 해부!
✅모바일/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에게 무료상담을 받아보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