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

ASO 초보자를 위한 3가지 앱 스토어 최적화 전략

ASO 초보자를 위한 3가지 앱 스토어 최적화 전략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앱스토어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앱의 시각적 요소인데요. 평균적인 사용자는 앱 스토어 리스트에서 최대 7초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의 시선을 곧바로 사로잡는 것이 ASO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목표라고 할 수 있으며, 경쟁사보다 눈에 띄는 아이콘, 스크린샷, 비디오가 더 많으면 더 많은 트래픽과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의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는 각각 다른 스크린샷과 아이콘,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또 이러한 요소들을 최적화 하려면 어떤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아래에서 포괄적인 ASO 전략 가이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매력적인 앱 스크린샷

스크린샷은 앱스토어 최적화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린샷은 앱의 컨셉을 반영하면서 가장 흥미로운 기능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스크린샷이 시각적으로 최적화하지 않으면 오히려 경쟁 앱에 기회를 주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언뜻 보기에도 스크린샷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앱을 설치하기는 커녕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린샷에 정보가 너무 많고 쓸데없이 자세하다면, 유저는 앱 사용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다운로드를 받기도 전에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 효과와 정보 전달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크린샷인 만큼 사용되는 이미지의 최적화된 방향을 선택해야 합니다. 세로 스크린샷은 다양한 콘텐츠를 표시하므로 사용자가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스크롤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가로형 스크린샷은 사용자가 다른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은 앱 스토어에서 지원되는 기기당 최소 1개에서 최대 10개의 스크린샷을 허용하는데, 10개의 스크린샷을 모두 사용하여 앱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반면 구글 플레이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스크린샷의 태그라인은 앱이나 게임의 주요 특징을 필요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해당 태그 라인이 이미지의 20%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크린샷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앱 내 또는 게임 내 실제 경험을 보여주어야 하며 사용자가 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핵심 기능과 콘텐츠를 강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제 앱이나 게임을 사용하는 화면을 보여주거나,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더불어 현지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2. 상징적인 앱 아이콘 만들기

앱 아이콘도 중요한 ASO 요소입니다. 앱 아이콘은 앱 브랜드의 ‘상징’이라고도 볼 수 있죠. 앱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아이콘은 브랜드의 또 다른 상징이 되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멋진 아이콘을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앱의 기본 목적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가장 직관적이고 알기 쉬운 이미지와 심플하고 눈길을 끄는 그래픽에 초점을 맞춰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이미지만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사용자에게 익숙한 앱 브랜드를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브랜드명을 아이콘에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핵심만 말하자면, 아이콘은 무엇보다 간단하고, 기억에 남으며, 빠른 인지가 가능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A/B 아이콘을 테스트하여 앱 스토어에서 다양한 시각적 조합에 유저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애플은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자들에게 아이콘에서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도록 권장하고 있고, 애플 디바이스에서는 사용자가 아래로 스크롤해도 앱 스토어 목록에 아이콘이 계속 표시되기 때문에 애플의 권장 사항을 필수적으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동영상을 통해 실제 사용자 경험 전달하기

앱 스토어 목록에는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어 앱 다운로드 후 유저가 보게 될 화면을 미리보기로 제공합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는 특히 게임 앱의 동영상 미리보기가 중요한데, 동영상은 유저에게 앱의 뛰어난 기능과 콘텐츠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주고, 유저가 설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동영상으로 실제 앱 사용 경험을 미리 보여준다면, 앱을 다운로드한 유저가 차후 앱을 삭제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좋은 동영상은 유저의 유지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애플 앱 스토어의 비디오는 ‘앱 미리보기’라고 불리며 검색 결과 페이지 또는 앱 목록에 나타납니다. 애플은 첫 번째 순서에 앱 미리보기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앱이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안내하는 일관성 있는 스토리를 전달할 것을 권장합니다. 앱 미리보기가 자동으로 재생될 때, 최대한 빨리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 앱의 특징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미리보기에서는 앞서 언급되지 않은 특별한 기능이나 흥미로운 내용을 시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동영상은 ‘프로모션 비디오’라고 불리며, 앱을 홍보하고 잠재적인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 페이지, 홈페이지 및 제품 목록에 프로모션 비디오를 표시할 수도 있는데, 구글 디바이스에서는 프로모션 동영상이 항상 전체 화면을 가로로 제공되기 때문에 가로 동영상이 꼭 필요합니다.

ASO가 중요한 이유

이 외에도 애플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에서 스크린샷, 아이콘 및 비디오에 대한 자세한 기술 규정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목록의 비주얼 에셋을 효과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앱의 핵심 가치와 효과적인 키워드를 결정하는 방법은 여러분이 ASO의 방향과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주춧돌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스크린샷부터 아이콘, 동영상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게임, 소셜, 쇼핑 등 앱의 카테고리 종류를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경쟁 시장 및 타겟 고객을 특정하며 니즈와 기대를 파악해 보세요. 그 뒤로 경쟁 앱을 분석하여 가장 눈길을 끄는 스크린샷, 아이콘 및 동영상의 종류를 조사하세요. 이러한 ASO 전략과 동시에 긍정적인 리뷰와 높은 앱 순위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앱 아이콘과 스크린샷,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면 훨씬 더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쉬워지고 더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앱이 더 높은 랭킹과 더 많은 다운로드를 얻기를 원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저희 NNT에게 문의하셔서 전문적인 ASO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6가지 고객 유형에 따라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