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가 급격한 인기를 얻고 있는 6가지 이유

현재 점점 더 많은 SEO(이하 검색엔진최적화)전문가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들은 이전보다 더 높은 수요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는 거액을 투자하는 기업이 많아졌는데요. 그런데 과연, 검색엔진최적화는 왜 지금 엄청난 인기가 얻고 있는 걸까요? 그 정답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테크 기업

애플, 월마트, 아마존, CVS 같은 회사들은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몇몇 사업체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죠.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지난 포춘지 선정 20년간 검색엔진최적화를 과감하게 활용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 톱10을 살펴봅시다.

검색엔진최적화를 과감하게 활용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 톱 10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포춘지 선정 10대 기업, 500대 기업에서 테크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오가닉 서치에서 더 높은 투자와 경쟁이 일어나는 한 가지 이유입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SaaS

검색엔진최적화에 의존하는 탑 랭킹 기업이 더 많아졌을 뿐 아니라 2011년부터 SaaS(이하 사스)의존도 또한 폭발적으로 늘고 있으며, 이 사실을 증명해 주듯 최근 10년간 사스 사업체 수는 150개에서 8000~5000%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많은 사스 기업들은 검색엔진최적화가 초기 핵심 성장 루프의 일부이거나, 나중에 점진적인 이득을 제공한다고 판단할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SaaS(이하 사스)의존도

뿐만 아니라 사스에도 의존하는 상위권 기업이 2011년부터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경향을 따라 최근 10년간 사스 사업체 수는 150개에서 8,000 – +5,000%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많은 사스 기업들은 검색엔진최적화가 초기 핵심 성장 루프의 일부이거나, 조금이라도 점진적인 이득을 제공할 가능성이 보이면 검색엔진최적화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늘을 찌르는 e-커머스(Ecommerce)시장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e-커머스 시장은 SaaS와 유사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e-커머스 에그리게이터(aggregators)의 핵심이자 DTC 기업의 증분입니다. 2016년 이후 아마존에서 10만 달러 이상 벌어들인 중소기업이 2.5배 늘었습니다. 지금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사업체들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이와 같은 현상은 GMV와 매출뿐만 아니라 e-커머스 사업체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사스와 시장 및 e-커머스가 대부분 검색엔진최적화의 수요를 주도합니다. 제휴사의 상황은 어떠할까요? Red Ventures나 Dot Dash와 같은 소수의 대기업이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고, 제휴사 수수료는 줄어들고 있으며 구글은 더 많은 제약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광고

떨어지는 광고 효율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인기 요인 중 하나입니다. 광고 가격이 오르고 인벤토리가 줄어드는 이유는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그 중 네가지 이유를 꼽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테크기업과 SaaS, 이커머스의 증가는 가격을 상승시키고 인벤토리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구글에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좋은 광고 스팟들이 충분히 많습니다. 

둘째, 개인 정보 요구 사항과 업데이트의 증가는 타겟팅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페이스북은 최근 ATT(Apple Tracking Transparentity)로 인해 분기별 수익에서 10억 달러(약 10억 달러)의 적자를 보이고 있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구글은 소매업/이커머스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는 즉 페이스북의 손실이 곧 구글의 이익이라는 것이죠. 

셋째, 아마존 광고 수익은 2021년 4분기에 1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적어도 구글과 페이스북은 e-커머스 분야가 SaaS와 비교했을 때 전환 주기가 빨라 광고 플랫폼에서 수익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아마존 자체는 구글 애드 지출 규모가 가장 큰 기업 중 하나). 아마존이 구매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에서 직접 광고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중개인을 배제하면서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는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넷째, 광고 인벤토리는 자연스럽게 유저 경험에 의해 제한됩니다. 검색 시스템에서 광고는 돈을 지불하는 것인 만큼 낮은 품질의 결과와 상관관계가 있고, 이는 참여나 수요에 의해 알고리즘적으로 결정되는 결과와 상충됩니다. 너무 많은 광고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기 때문에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구글과 페이스북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둘러싼 더 많은 경쟁과 광고당 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예산은 제로썸(zero-sum)이고 광고는 점점 비싸지기 때문에 경쟁을 주도하는 검색엔진최적화와 같은 저가 채널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SEO는 “기술적으로 자유로울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마지막 요인은 검색엔진최적화가 광고나 다른 유저 획득 수단보다 비용 효율적이라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검색엔진최적화가 무료라고 말하겠지만, 그 의미는 직접 운영비가 없다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간접 비용은 급여, 툴, 서비스인데 반해 유료 채널은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위의 모든 것 외에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는 많은 리더들에게 비록 무료는 아니지만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채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는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갖춘 저비용임에 분명합니다.

비용 절감을 촉진한 팬데믹

경제난이 발생하면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로나는 팬데믹을 유발했고,이로 인한 불황으로 많은 기업들의 이윤이 감소했으며 지출이 줄어들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좀 더 저렴한 채널이기 때문에 어려운 시기에 더 인기가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