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MarketingSEO

새롭게 업데이트된 2023ver. 구글 SEO 검색 순위 요소 알아보기

새롭게 업데이트된 2023ver. 구글 SEO 검색 순위 요소 알아보기

새롭게 업데이트된 2023ver. 구글 SEO 검색 순위 요소 알아보기

계속해서 진화하는 구글 SEO

검색 엔진 최적화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분야입니다. 구글의 경우 200여개가 넘는 검색 순위 요소가 있다고 알려진 만큼, 가장 관련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전반적인 사명과 함께 특정 링크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표시할지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검색엔진결과페이지(SERP)에서 최상단 순위에 노출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다가오는 2023년, 새롭게 업데이트된 주요 구글 검색 순위 요소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 SEO 순위 요인

1. 콘텐츠 품질

높은 순위에 노출된 콘텐츠는 깊이 있고 해당 주제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다룹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매력적인 시각적 요소와 함께 콘텐츠를 보완해야 합니다. 언제나 양보다 품질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단어 수가 아닌 콘텐츠가 지닌 양질의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2. 콘텐츠 길이

아티클에 대한 최적의 단어 수는 콘텐츠 주제마다 다르기 때문에 명확한 가이드라인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더 길고 포괄적인 콘텐츠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는데요. Neil Patel 의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 길이와 상위 구글 검색 위치 사이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은 구글의 시맨틱 검색 을 사용하여 콘텐츠에서 키워드 타겟팅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시맨틱 쿼리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의 ‘관련 검색’ 결과를 탐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팅’을 검색하면 위 사진과 같은 관련 검색어가 표시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정보글을 작성하는 경우 이러한 시맨틱 쿼리를 사용하여 관련 키워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E-E-A-T(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및 정보의 정확성

E-E-A-T

2022년 12월 15일, 구글이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 ‘E-A-T’를 ‘E-E-A-T’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여기서 새롭게 추가된 ‘E’는 검색 순위를 평가하기 위해 구글이 사용하는 또 다른 요소인 ‘경험(Experience)’을 나타냅니다. ‘경험’은 제품을 직접 사용했거나, 실제로 어떤 장소를 방문했거나, 어떤 사람이 경험한 것을 대신 전달하는 등 어느 정도의 경험을 갖고 제작된 콘텐츠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해 실제로 겪은 경험을 콘텐츠로 담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E-E-A-T가 직접적인 순위 요인은 아니지만, 유익한 목적을 가진 사이트, 특히 독자의 재정적인 부분이나 건강 및 안전에 관련한 콘텐츠 장르를 다루는 사이트(YMYL, “Your Money or Your Life”)에서는 여전히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따라서 콘텐츠에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거나 과학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하는 것이 좋으며, 독자가 해당 콘텐츠의 책임자와 웹사이트의 연락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최신 Google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자의 전문성

구글의 알고리즘은 해당 주제에 대해 정식 교육을 받은 사람 및 해당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명성을 가진 사람과 같은 전문가가 작성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까지 구글 웹마스터 트렌드 분석가인 John Mueller는 전문성이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랭크브레인 (RankBrain)

또 다른 중요한 구글 SEO 검색 순위 요소는 랭크브레인(RankBrain)으로, 검색 쿼리 뒤에 있는 사용자 의도를 더 잘 이해하여 가장 관련성 있고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랭크브레인은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복잡한 검색 및 특정 주제에 대한 관련성을 이해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정확한 검색 결과 세트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는지 고려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준 검색 결과는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MUM 알고리즘 : 구글의 멀티태스킹 통합 모델

MUM(Multitask Unified Model)은 구글 알고리즘 BERT(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가 개선된 더욱 강력한 버전이며, AI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사용자의 쿼리에 보다 관련성 있고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글 관련 담당자인 Danny Sullivan 및 Pandu Nayak에 따르면 MUM 알고리즘은 2021년 6월에 업데이트 되었지만 현재는 COVID 백신 이름 지정에만 사용되며, 동영상 결과에서 관련 주제를 지원해주는 것 이외에 콘텐츠 순위 지정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MUM은 이제 자살, 성폭행, 약물 남용 및 가정 폭력과 같은 사용자 위기 상황 검색을 감지하는데 사용됩니다.

5. 콘텐츠의 신선도

구글의 신선도 알고리즘은 2010년 6월에 출시되었으며 수년간 강력한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구글은 새로운 콘텐츠에 다소 편향된 경향을 보이며, 새로운 콘텐츠 자료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SERP 기능 중 적어도 일부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TV 추천’이라고 검색할 경우 최상단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최신 날짜를 기반으로 순차적으로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백링크

백링크는 구글 SEO 검색 알고리즘에서 가장 강력한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러 고위 도메인의 링크가 많을수록 상위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경우 특히 낮은 품질의 백링크 프로필이 있는 사이트를 정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링크 스팸 업데이트

2022년 12월 15일, 구글은 링크 스팸 업데이트를 출시 했습니다. 이 업데이트의 주요 목표는 부자연스러운 링크를 대규모로 무효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스팸으로 판명된 링크의 전달된 기여도가 사라지면 검색 순위 또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해당 업데이트에서 AI 기반 스팸 방지 시스템인 SpamBrain이 사용하여 직접 스팸을 감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링크를 구매하는 사이트 및 발신 링크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사이트까지 전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간 링크가 상업적인 제휴 링크인 경우 “rel=”sponsored” , “rel=”nofollow” 태그 또는 Google 사양에 따른 기타 rel 값을 사용하여 링크를 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 링크가 스팸으로 분류되어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브랜드 및 도메인 파워

브랜드 검색 및 사회적 신호(Social Signals)

브랜드 검색(브랜드 이름을 검색할 때 표시되는 결과)은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에 강력한 시그널을 제공합니다. 웹사이트가 브랜드 검색에서 얻는 트래픽이 많을수록 알고리즘에서 더 많이 인식합니다. 또한 페이스북, 레딧, 쿼라, 핀터레스트 및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회적 신호(좋아요 및 공유 수)도 검색 순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도메인 파워

과거에는 EMD(Exact match domains, 구글 SERP에서 순위를 매기려는 정확한 키워드를 포함하는 도메인(ex. dogfood.com))이 오가닉한 검색 가시성을 높이는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현재의 경우 EMD는 이전만큼 완벽하지는 않지만 꾸준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 (EMD)

앞서 언급했듯이 EMD는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예시로, ‘car’를 검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해당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cars.com” 라는 도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시니어리티 (Domain Seniority)

도메인의 나이(Domain Age)는 또 다른 주요 순위 요소입니다. 새로운 도메인은 상위 키워드에서 노출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확장된 실적을 가진 도메인은 최상단에 더 오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8. 로컬 SEO 및 로컬 검색 결과

지난 2021년 11월, 구글은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의 균형을 재조정하여 로컬 검색결과가 공식화되는 방식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로컬 검색 결과는 관련성, 중요도 및 거리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지만 구글은 해당 업데이트 이후 각 항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제품 리뷰 업데이트

로컬 SEO의 경우 고품질의 제품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명확한 순위 요소입니다. 2021~2022년 동안 구글은 제품 리뷰가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매기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업데이트를 수행했으며 일부 제품 리뷰 모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의 관점에서 제품을 평가합니다.
  • 리뷰한 제품에 관한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임을 보여줍니다.
  • 제품 경험에 관한 영상이나 오디오, 기타 링크 등의 증거를 제공하여 전문성을 입증하고 리뷰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 다양한 성능 측정에서 제품의 성능이 어떤지를 보여주는 수치화된 측정값을 공유합니다.
  • 제품이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을 설명합니다.
  • 비교해 볼 만한 제품을 다루거나 특정 용도 또는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설명합니다.
  • 자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정 제품의 장단점을 논의합니다.
  • 개선사항을 알리거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그 외 사용자의 구매 결정을 돕도록 제품이 이전 모델이나 버전에서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설명합니다.
  • 해당 제품 카테고리에서 구매를 결정할 때 중요한 요소와 그러한 영역에서 제품의 성능이 어떤지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리뷰에서는 연비와 안전성, 핸들링이 주요 의사결정 요소이며 이러한 영역에서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내용 이외에 제품 설계 방식의 주요 옵션과 이러한 설계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 다른 유용한 리소스(자체 리소스 또는 다른 사이트의 리소스) 링크를 포함하여 독자의 결정을 돕습니다.
  • 독자가 원하는 판매자에게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판매자의 링크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제품을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제품 또는 특정 용도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추천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제품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이를 직접 뒷받침하는 증거를 포함하세요.
  • 각 추천 제품에 대해 심층적인 단일 제품 리뷰를 별도로 작성하기로 한 경우에도 순위 목록에 유용한 콘텐츠를 충분히 포함시켜 제품 자체가 눈에 띄도록 해야 합니다.

테크니컬 SEO 순위 요소

9. 사용자 경험

UX의 효과는 산업 및 인구 통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을 말하기는 어렵지만, 좋은 UI/UX와 SERP의 사이에 명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10. 구글 페이지 경험 신호

코어 웹 바이탈 (Core Web Vitals)

코어 웹 바이탈은 페이지가 로드, 상호작용, 시각적 안정성 측면에 초점을 맞춰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신호입니다. 코어 웹 바이탈은 ‘최대 콘텐츠풀 페인트’, ‘최초 입력 지연’, ‘누적 레이아웃 이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측정됩니다. 구글의 목표는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구성된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 최대 콘텐츠풀 페인트 (Largest Contentful Paint, LCP) : 로드 성능을 측정합니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페이지가 로드되기 시작한 지 첫 2.5초 이내에 LCP가 발생하도록 해야 합니다.
  • 최초 입력 지연 (First Input Delay, FID) : 상호작용을 측정합니다.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려면 FID가 100밀리초 미만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 누적 레이아웃 이동 (Cumulative Layout Shift, CLS) : 시각적 안정성을 측정합니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사이트의 CLS 점수가 0.1 이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에 대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려면 모바일 및 데스크톱 기기 전반에 분할된 페이지 로드의75번째 백분위수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임계값입니다.

페이지 속도

Google의 일반적인 모바일 중심 색인 접근 방식으로 인해 페이지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페이지 속도가 느린 웹사이트는 SERP의 최상위 순위에 오르기가 더 어렵습니다. 2021년 11월에 구글은 페이지 속도 최적화를 그 어느 때보다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개선된 버전의 Pagespeed Insights 도구를 출시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구글이 2016년에 발표한 모바일 중심 색인은 웹사이트의 모바일 호환성이 검색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웹 디자이너가 데스크톱 버전을 먼저 구축한 다음 모바일을 구축했다면, 현재는 모바일 사용이 데스크탑을 능가함에 따라 웹사이트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버전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방해되는 삽입 광고가 없음

마지막 코어 웹 바이탈 요소는 전체 페이지를 덮어버리는 삽입 광고와 같이 방해가 되는 삽입 광고의 사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삽입 광고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페이지의 일부 공간만 차지하는 배너를 사용할 것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가 페이지 콘텐츠에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HTTPS

HTTPS는 2014년 8월 공식 Google 웹마스터 센터 블로그에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구글은 보안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여 기본적으로 강력한 HTTPS 암호화와 같은 업계 최고의 보안을 사용하도록 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17년 10월 17일부터 Google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사이트에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11. 스키마 마크업

순위를 보장하는 확실한 요인은 아니지만, 구글에서 순위를 높이는 것에 관심이 많다면 이 점 또한 고려해야 할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스키마 마크업 코드는 검색 엔진이 요리법, 리뷰, FAQ, 이벤트, 구인 게시물 등과 같은 특정 텍스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이트 전체에 스키마 코드를 구현하면 검색 노출 측면에서 매우 유익할 수 있으며, 페이지 방문자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키마 코드를 구현하여 사업장의 위치를 Google에 알리고, 사용자 검색 쿼리에 대한 Q&A를 제안하고,제품 설명 페이지를 구조화된 데이터로 표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주소 스키마 코드 예시

마치며

위와 같은 수많은 요소들로 구성된 구글 SEO는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가치가 높은 콘텐츠와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장려하는 순위 요소를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측정하는 데 훨씬 더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핵심 구글 검색 순위 요소를 이해하고, 업데이트를 꾸준히 주시한다면 성공적인 구글 SEO 전략을 충분히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NNT의 SEO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세요!

💡네이버 SEO 최적화를 위한 필수 요소가 궁금하다면?

Share this post